'론시리즈'는 인터넷 커뮤니티의 대출정보를 공유하는 카테고리에서 유행하였고 대표적으로 중고나라론, 납골당론, 작업대출론 등 다양하게 있습니다. 하나하나 뜯어보면 요즘 경제상황을 비판하며 흥미거리를 유발하고자 쓴 글로 보이는데요..그래도 범죄로 발전가능성이 있는 것들도 있습니다.
중고나라론은 중고판매 사이트에 소유하고 있는 물품의 판매글을 게시한 뒤 구입의사가 있는 사람으로부터 돈을 입금 받아 그 돈을 도박에 사용하고 돈을 따게 되는 경우 돈을 입금 받은 사람에게 돌려주고 남은 돈을 가지는 방법입니다.
만약 돈을 잃게 되는 경우 물품을 보내 사기혐의를 피하는 방법이라고 소개되어 있습니다.
형법적으로 사기 또는 사기미수로 처벌될 수 있는 사안이나, 대다수가 물품대금 명목으로 입금 받은 돈을 도박으로 잃는 경우 물품을 보내주지 않고 또 다시 다른 범죄를 저지르게 된다는 점에서 사기로 귀결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중고나라론 이외에 정수기론, 신차론과 같이 할부로 물건을 구입하고 다른 곳에 현금을 받고 일시불로 판매한 뒤 받은 현금을 도박에 사용한다는 것들도 있습니다. 특히 정수기론, 신차론은 실제로 발생하는 사기사례와 유사하다는 점에서 그 위험성이 있습니다.
납골당론(화장 후 납골당에 들어갈 권리를 할부계약으로 구입 후 그 권리를 현금을 받고 판매하는 방법), 작업대출론(불법대출업자들에게 재직증명, 통장, 금융기록, 4대보험을 판매하여, 불법대출업자들이 대출을 받으면 대출금의 1/4 정도를 수수료로 받는 방법), 재직전화받기알바론(다른 사람의 대출심사 시 재직 중인 회사에 확인하는 것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허위로 전화를 대신 받아주고 나서 돈을 받는 방법) 금은방론(금은방 절도 후 판매), 곡식론(시골에 널려져 있는 곡식 절도 후 판매), GTA론(외제차 절도 후 판매) 등 대부분이 형법적으로 저촉되나, 엄빠론, 친구론, 누나론과 같이 가족들로부터 돈을 빌리는 방법, 아빠차론과 같이 아빠차를 담보로 돈을 빌리는 방법은 인간관계를 이용해 돈을 구하려는 요즘 세태를 보여주기에 씁쓸하기까지 하네요.
불법스포츠도박 이용자를 대상으로 스포츠경기의 확률 또는 승부조작 예정경기라는 점을 알려주고 수익금의 10%~15%를 돌려주는 조건으로 고액 베팅을 유도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경기는 적중되었고 환급을 해주어야하는 단계에서 피해자에게 도박사이트의 데이터베이스가 DDOS 공격으로 비정상적으로 작동되고 있다는 것을 이유로 환급금의 50% 선납입을 요구한 것이지요. 속은 피해자는 베팅금과 가지고 있던 돈을 편취 당하게 된 것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속은 피해자는 400명이 넘었고 그 금액이 8억6000만원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만약 이러한 것들이 기본적인 해킹지식이 있는 사람들과 결합한다면 불법스포츠도박이용자의 개인정보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고, 단순 피싱을 넘어 가족들이나 지인들에게 알려진다는 점을 노려 더 큰 범죄로 이어질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불법도박은 무조건 안녕입니다.